코로나 확진자들이 대거 발생하면서 특히나 자가격리 후에도 인후통으로 인한 후유증을 앓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후통 증상과 또 완화법은 있는지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후통'은 상기도염인 급성 인두염, 즉 감기와 같은 전신 질환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인후통은 한 번 발병하게 되면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목에는 편도선을 비롯하여 많은 임파조직들이 있는데 이는 몸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게 되면 처음으로 싸움을 시작하는 장소로 이러한 싸움이 시작되면 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기 전에 인후통은 사실 누구나 일년에 한 번쯤은 아무렇지 않게 걸리는 질환이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인해 열, 기침, 인후통 등 대유행으로 번져버렸습니다.
코로나 일반 목감기와 차이점
코로나와 목감기의 증상은 유사한 점이 많지만 코로나의 경우 우선 감염자마다 증상이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무증상부터 다양한 호흡기 증상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인 목감기 증상 : 목이 간지럽기 시작하여 콧물이 나고 기침을 한다.
코로나 증상 : 발열(37.5도 이상), 인후통, 기침, 두통, 근육통, 피로감, 구토, 설사, 호흡곤란 등 다양한 증상
인후통 증상 완화 방법
1. 따뜻한 물 자주 마시기
입안이 건조해지면 안되기 때문에 침이 충분히 분비될 수 있고 바이러스나 세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자주 복용해주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따뜻한 꿀물은 항염작용이 있어 좋다고 합니다.
2. 비타민 C 복용하기
비타민을 복용하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비타민 C는 기침이나 가래 증상을 완화하고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고함량 비타민 C 알아보기
3. 건조하지 않은 환경 만들기
뜨거운 물을 마른수건 등을 물에 적셔 짠 후에 코에 가져다 대면 좋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방법은 기관지의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주어 이물질이나 먼지 등을 더 잘 흡착시켜주어 기침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꼭 코로나 확진뿐 아니라 평소 기침증상이 심하신 분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4. 소금물 가글과 레몬차 섭취 + 꿀물 복용
이비인후과 전문의들은 따뜻한 물에 소금을 찻숟가락으로 반절 정도 푼 다음 섞어 가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소금은 염증을 줄여주고 목 점막을 청결하게 유지해주지만 하지만 소금을 너무 많이 섞으면 안 된다고 하네요.
오히려 목을 건조하게 만들고. 또 가급적 가글만 하고 소금물을 삼키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따뜻한 물에 꿀이나 레몬을 한 숟가락 정도 타서 마시는 방법도 통증을 줄여주고 꿀과 레몬에는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매일 아침 ‘한 스푼’ 꿀, 꿀의 효능
꿀 1kg을 채집하기 위해서는 벌이 560만 개의 꽃을 찾아다녀야 할 정도로 쉽게 얻을 수 없다고 하는데요. 이 귀한 꿀 매일 하루 한 스푼씩 섭취할 경우 몸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노폐물·독소 배
newsdesk1.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은 정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