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은 항문으로 내시경 기계를 삽입하여 대장 내부의 병변을 관찰하여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대장암은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한 질병인데요.
만일 대장내시경 검사로 대장용종 단계에서 발견하면, 별도의 수술 없이 내시경을 통해 용종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40대 이상부터는 2년에 한번 대장내시경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장암 검사 방법인 대장내시경, 수면 대장내시경은 검사전 금식과 장 정결(세척) 등 준비할 것이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꺼려하고 있는데요. 만약 대장내시경을 하기로 결심하셨다면 준비를 확실히 해서 검사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과 대장내시경 전 먹을 수 있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대장내시경은 검사 전 위내시경에 비해 더욱 까다로운 식사 제한이 있으며 특히 금식시간에 대해서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대장 내부를 살펴보는 데 있어서 병변으로 오인할 만한 부분이 발생되거나 제대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상황을 방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식사조절이 안 될 경우 장 준비가 안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절이 필요합니다. 씨앗이 있는 과일, 잡곡류, 해조류, 참깨, 나물류, 버섯류, 김치류, 색깔이 짙은 음식이나 청국장가루 등의 가루류는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과일 씨앗은 설사를 해주셔도 장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 씨가 있는 과일: 포도, 수박, 키위, 참외, 딸기, 과일 껍질 등입니다.
- 김치류, 나물류, 해조류(다시마, 미역), 버섯, 숙주, 샐러드입니다.
- 흑미, 잡곡쌀, 현미쌀, 깨죽 등입니다.
- 고추씨 옥수수입니다.
- 견과류 : 땅콩, 호두, 잣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흰쌀밥, 흰죽, 계란, 두부, 바나나, 감자, 설렁탕과 같은 맑은 국물(자극적이지 않은 국물) 사과, 카스테라와 같이 부드러운 빵 등이 해당됩니다. 검사 전날의 경우에는 미음과 같은 흰 죽, 유동식을 반찬 없이 드시고 보통 오전에 검사를 많이 받으시므로 저녁부터 금식을 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 혈압약, 심장약, 항경련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검사 당일 오전 5시경 최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검사 당일 혈압이 높은 경우 검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아스피린 및 항응고제인 쿠마딘, 와파린, 항혈전제를 복용할 경우 조직검사 시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복용 중단에 대해 상담 후 검사 7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합니다.
- 특히 혈압약에 아스피린 약제가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항혈전제인 아스피린, 아스피린, 플라빅스, 프레타르 등의 당뇨약을 복용하는 고객은 검사 당일 아침 인슐린 주사나 당뇨약 복용을 금지합니다.
- 검진 당일은 저혈당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당뇨약 복용 또는 인슐린 투여를 중단해야 합니다. 항혈전제(아스피린 등), 항응고제는 주치의 상담 후 검사 7일 전부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원숭이두창, 피부발진으로 알 수 있는 방법
콩팥이 이라고 불리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